공자학설의 구체적 내용이요, 그 다음은 공자학설이 대표하는 정신방향이다.
학설내용에 대해 말하자면 기본이론과 파생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. 대개 하나의 사상체계를 세우고자 할때 그 학설을 대체로 이 두 부분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.
(1)공자학설의 내용
공자의 학문은 예(禮)관념으로
예로 돌아가는 것(12)(09)(08) “자기를 이기어 예(禮)로 돌아가면 인(仁)하게 된다. 하루라도 빨리 자기를 이기어 예로 돌아가면, 세상 사람들이 모두 인으로 귀이하게 될 것이다.”
절사 : 극기복례의 세목으로, 본심의 덕을 올바르게 잘 간직하기 위해 사리사욕을 극복하고 버림으로써 시, 청, 언, 동을
충서(忠恕)를 강조함
• 예(禮): 외면적 규범 → 개인의 사욕을 극복하고 진정한 예를 회복하는 극기복례(克己復禮)가 필요함②공자의 정치사상
°덕치: 덕에 근본을 두고 예를 우선으로 하며 백성을 아끼고 사랑하는 이상적인 정치
°정명(正名) 사상: 자기 명분에 부합하는 덕을 갖추고 자기 역할을
[공자의 예와 맹자의 예]
공자에게 있어서 예(禮)란 인의 외적인 실현으로 최상의 사회규범으로서 인을 실현하는 근본이라면, 맹자에게 있어서 예(禮)란 단지 인의를 절도에 맞게 실현하여 잘 조절하고 형식화 하는 것이다.
<중 략>
[법가에서 엿보이는 도가의 특징]
법가의 술은 법치를 잘 하기 위
공자의 인간관에 따르면, 인간은 단독적인 존재가 아니며 타인과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집단적 존재이다. 공자는 “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다”, 즉 극기복례를 강조하였다. ‘극기’는 개인적 자아를 극복한다는 의미이며 ‘복례’라는 것은 사회적 자아를 중시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공자는